2012년 12월 17일 월요일
거의 모든 것의 경제학 - 김동조를 읽고.
"인간이 제대로 된 질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체계적으로 정리된 관점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 가장 좋다. 그 대표적인 것이 경제학의 관점이다. 철학이나 종교의 관점과 달리 경제학적 관점은 당위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는다. 다른 말로 하면, 경제학은 사물의 '응당 그래야 하는 면'보다는 '현상적으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느냐'에 더 주목한다. 경제학적 관점에 익숙해지면 '어떤 사랑을 하는 것이 좋을까?' 라는 질문 대신 '이런 사랑을 하는 나는 어떤 사람일까?'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8p, 머리말 중에서.
이 책은, 머리말에 나오는 말대로, 세상 거의 모든 것- 차별, 불평등, 정치, 성매매, 교육, 결혼, 직업, 성공 등- 에 대해 최대한 경제학적으로 바라보고 해설한 책이다. 경제학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함은, 크게 두 가지 로 해석하는 셈인데 첫 째는 수요 공급 곡선이고 둘째는 비용 편익 분석이다.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올라갈 것이요, 공급이 많으면 가격이 내려갈 것이며, 비용대비 편익이 크다면 할 만하고, 비용대비 편익이 적다면 매몰비용을 아까워하지 말고 과감히 관둬야한다. 이 간단한 원칙으로 세상을 풀어내니, 명쾌하다. 속이 다 후련하다. 내용이 조금 불편한 경우도 있지만, 다 이 원칙하에 설명을 하니 논리적으로는 일관되고, 지적인 쾌감마저 든다.
게다가 저자가 워낙 글빨이 좋으시다. 책 제목과 같은 Economics of almost everything(http://seoul.blogspot.kr/) 이라는 블로그도 운영하고 계신데, 가보면 역시 내공이 장난이 아님을 느낄 수 있다.
문제는 수요-공급, 비용-편익이 절대적으로 올바른 전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비쌀수록 수요가 더 올라가는 명품 같은 베블렌 이펙트도 존재하며, 비용-편익이 사람마다 결코 같지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세상의 현상은 경제적인 이유 외에 정치, 사회, 문화적인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예로, 이 책에서는 대학 등록금이 늘어난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1. 세계화로 한국의 대학이 학생들을 미국 명문 대학에 뺏기기 시작했다.
2. 한국 명문 대학도 미국 명문 대학에 고객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교육 서비스의 질을 급격히 높였다.
3. 그 결과 등록금이 올라갔지만, 소비자들의 수요는 가격에 대해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대학은 등록금을 계속해서 올릴 수 있었다.
물론 이런 이유도 있었겠지만, 등록금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될 수 있었던 정치적 배경도 한 몫을 했을 것이다. 반면 저런 상황이라고 꼭 등록금이 이만큼이나 올라야 했던 건 아니다. 각 대학별로 쌓아둔 적립금 규모가 1000억단위다. 4000억이 넘는 사립대만도 이대 연대 홍대 3곳이라고 한다. 투명하지 않은 사학재단의 재정도 등록금 인상의 큰 원인 중에 하나였을 것이다. 수요-공급, 비용-편익 세상에 모든 것을 설명해주지는 못한다.
그렇다고 이 책이 못 쓴 책이라는 것은 아니다. 수요-공급, 비용-편익 분석을 안다고 누구나 이런 책을 쓸 수 있는 건 아니다. 세상을 경제학적 관점으로 철저히 바라보는 것도 경제학 법칙에 통달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는 이 책은 잘 쓴 책이다. 이 책 안의 논리만큼은 일관되고 명확하니까.
인간의 행동을 숫자로 개념화하여 명쾌하게 이해하는 데 경제학만큼 유용한 학문은 없는 듯하다. 하지만, 인간은 경제학으로 모두 설명되는 단순한 존재는 아닌듯하다. 항상 불합리한 면이 있어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나타내곤 하지 않는가. 그리고 그것이 매력 아니겠는가. 그것이 아마 이 책의 이름이 모든 것의 경제학이 아닌, '거의' 모든 것의 경제학인 이유인 것 아닐까.
2012년 12월 14일 금요일
죽음이란 무엇인가 - 셀리 케이건 을 읽고.
죽음이란 무엇인가.
어려운 질문이다.
이 책은, 일단 영혼이 있는가란 질문을 던진 뒤 영혼이 없다는 주장으로 시작한다. 그냥 죽으면 끝이다라는, 조금은 받아들이기 불편한 명제로 시작하여, 영생이 있는가, 있다면 행복할까. 영혼이 있다면 나라는 육신에 다른 영혼이 들면 그건 나인가 다른 사람인가. 같은 어려운 질문을 던진다. 이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사상도 훑어보고 여러가지 사고실험을 던져, 나의 뇌가 나이며, 인간은 죽음을 피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른다.
그리고, 죽음을 부정하지 말고 받아들여 인생을 소중히 살라고 하는, 조금은 뻔한 말로 맺는 책이다.
나에게 죽음이란 무엇인가.
사춘기 때 죽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죽으면 어떻게 될까 궁금하기도 했고, 죽음에 연연하지 않는 것이 멋진 것이라는 중2스러운 생각때문이기도 했다.
나이가 들면서 죽음에 대한 동경은 없어졌지만, 그래도 죽음에 대한 나의 입장은 쿨했다. 누구나 죽는 것이며, 나라고 피할 수는 없고, 내 명대로 못 죽으면 조금은 억울하겠지만 운명이면 어쩌겠는가. 이게 나의 기본적인 생각이었다. 2011년 3월 대지진을 경험하기까지는.
대지진때 사무실이 흔들리고 땅이 흔들리고 건물이 흔들리는 걸 보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이 '아 이제 나 죽는구나'였고 바로 따라서 든 생각이 '죽기 싫다' 였다. 막상 죽는다고 생각하니 너무너무 억울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나 결혼한지 1년도 안 됐는데. 아이도 못 낳아봤는데. 이렇게 죽을 수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후에 인생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그 전까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돈, 명예, 사회적 지위, 남들로부터의 인정들이 나, 가족, 내가 하고싶은것보다 우선순위가 낮아졌다. 물론 여전히 돈, 명예, 사회적 지위는 중요하다. 다만, 나와 내 가족이 더 중요하다.
그리고 조금씩 죽을 준비를 하게 됐다. 언제 갈지 모르는 것이니, 죽기전에 해야할 것들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예전이면 미뤄두었을 것들을 바로바로 해보고 있다.
그럼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인생이 한 번뿐이고 100년도 안 된다는 점이 슬프긴 하지만, 그래서 하나뿐인 인생의 순간순간이 가치가 있다. 인생의 끝 죽음이 있다는 것이 삶의 최고의 발명품이라고 스티브잡스가 그러지 않았는가.
죽음이란, 어찌보면 인생의 가장 큰 선물이다. 단지 떠나는 순간에만 가져갈 수 있다는 조건이 있을뿐. 환생이 없어도 좋고, 내세가 없어도 좋다. 내게 주어진 이 시간과 공간, 그리고 사람들 그 자체가 기적이고, 이 기적을 최대한 누리고 간다면 내 인생에 후회는 없다. 그 선물 기쁘게 가져갈 수 있도록, 하루하루 살아가야겠다.
Who wants to live forever?
2012년 12월 12일 수요일
숫자로 경영하라2 - 최종학을 읽고.
지금도 그렇지만, 한 때 상조회사 광고가 티비를 뒤덮었던 적이 있다. 왜 그렇게 광고를 때릴까. 업황이 좋아서 먼저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서 인가, 고객을 획득하지 못하면 죽어서 그러는 걸까. 궁금했던 적이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에 다닐 때 운 좋게 회계강의를 들으며 그 답을 찾았다.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에 가서 손익계산서를 보니, 숫자에 답이 있었다.
모 상조회사의 예를 들자면,
2011년 영업수익이 66억인데, 영업비용이 120억으로 54억 적자다. 영업비용 120억중에 가장 크게 차지하는 게 3갠데, 급여가 29억, 지급수수료가 24억, 광고선전비가 11억이다. 그리고 영업외 수익은 51억인데 이중에 41억이 부금해약수입.
이게 올해만 그런게 아니라서, 매년 적자다. 즉, 매년 회원을 가입시켜 가입비로 돈을 메워야 그나마 돌아가기 때문에 광고를 그렇게 때리는 거다. 매년 11억을 쓰면서. 그리고 해약으로 인한 위약금으로 오히려 41억 수입을 올리고.
좀 재밌는건, 지급수수료가 24억이나 하는데, 감사 보고서의 주석을 보면 주 거래 대상이 계열사다. 그리고 역시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찾아보면 그 계열사들의 사장의 성씨가 2개 밖에 없다. 가족기업인 셈이다. 계열사를 여러 개 만든 뒤에 아버지쪽이나 어머니쪽 자식, 친척들이 계열사의 사장으로 있고, 계열사는 한, 두가지 용품만 모회사에 납품하고 모회사인 상조회사에서는 돈을 지급하는 구조.
이 사례를 보고, 기업을 이해하는 데 숫자가 왜 중요한 지를 깨달았었다.
이 책도 그런 면에서 정말 좋은 책이다. 대우건설 인수, 시몬즈 침대의 몰락, 두산그룹의 M&A의 대처 등 여러가지 사례를 숫자를 토대로 설명해준다. 숫자를 보면, 아 그 때 그렇게 상황이 진행될 수 밖에 없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회사원이라면, 한 번쯤 볼만하다. 숫자를 알면, 우리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도 보일테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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