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6일 목요일

체인지팡팡 공략.






오늘은 이 블로그 처음으로 한번도 올리지 않은 게임 공략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원래 게임을 좋아하는데, 나름 독서블로그라는 지적;인 이미지로 스스로를 포장하고 싶기도 했고 게임을 블로깅으로 올리기엔 하도 수고로움이 많았기에. 그러나 오늘은 자랑질겸 공략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현재 체인지 팡팡은 아이폰 무료에서 6위. 안드로이드에서 애니팡이 뜬걸 보고 잽싸게 아이폰에 출시하여 완전 성공했지요. 애니팡은 비쥬얼드 블리츠처럼 단순 기록 비교이나, 여기는 한 방에 4명이 동시에 배틀을 하는 개념으로, 훨씬 더 이겼을 때 쾌감 + 졌을 때 짜증이 2배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사실 기본 컨셉은 원조인 비쥬얼드 블리츠를 완전히 베꼈습니다. 같은 모양을 가로나 세로로 3줄 이상 맞추면 없앨 수 있고, 4줄이상 맞추면 하이퍼 블럭이 생겨 폭파라던가 한줄 통째로 없애기 같은 특수능력이 생기는 구조입니다. 


민망하지만, 좀 자랑하자면 비쥬얼드 블리츠는 좀 잘하는 편입니다. 주중에 한 두번씩 2년 넘게 하는 중이고, 40만점은 보통 찍고 잘나오면 50만점, 피닉스같은 아이템을 쓰면 100만점종종 찍습니다. 


체인지 팡팡도 꽤 잘하는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승률이 157승 147패로 51프로. 여기서 승은 4명방에서 우승을 해야 1승이기 때문에 전체 게임중 50퍼센트 넘게 우승했다는 것으로, 아직까지 저 이외엔 승률 50 넘기는 사람 아직 못 봤습니다. (자랑질 작렬-_-;)

이 정도면 꽤 잘하는 편이라 자부하나, 인터넷 세상은 넓기에 물론 저보다 잘하는 초고수님들도 계시겠지요. 그래도 나만의 노하우로 체인지 팡팡을 공략해 보겠습니다. 


일단 점수체계가 비쥬얼드랑 약간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비쥬얼드의 경우 어떻게든 하이퍼블락을 많이 만들어서 점수를 배로 올려주는 multiplier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지만, 체인지 팡팡의 경우 그딴 거 없고 무조건 쉴새없이 블럭을 없애서 콤보를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1분동안 최대점수를 올린 사람 혹은 가장 먼저 100만점을 돌파하는 사람이 우승인데, 보통 22콤보 정도 찍으면 100만점 찍습니다. 콤보는 보통 1초 안에 연속해서 블럭을 없애면 유지되고 1초 정도 머뭇거리거나 삽질하면 해제되기에, 어쨌든 흐름이 끊기지 않아서 최대콤보를 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그럼 공략을 시작해보지요.

1. 위에서부터 없애라. 

맨처음 시작할 때, 1초정도 스윽 전체적으로 훑어봅니다. 어느 지역에 어느 색깔이 많은지 정도만 파악하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보통 연쇄를 노리기위해서 아래쪽을 먼저 공략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에서 새로 떨어지는 블락이 운이 좋아 연쇄가 일어나길 바라면서) 이럴 경우 위쪽 상황이 내가 파악한 첫 그림과 달라져 흠칫하고 잠시 살펴야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체인지 팡팡에서 1초 흠칫하면 콤보가 끊기기 때문에 이는 치명적입니다.

반면 위에서부터 없애기 시작하면 아래쪽은 내가 봐둔 그대로기에 일단 3,4콤보는 기본으로 먹습니다. 여기서 리듬타면 20콤보가서 100만점 찍는 거고 중간에 끊겨도 초반 콤보는 중요하기 때문에 위에서부터 없애는 것이 낫습니다.

게다가 3개를 맞추던 4개를 맞추던 5개를 맞추던 똑같은 1콤보이기 때문에, 굳이 전략적으로 한번에 여러개 맞출려고 할 필요 없습니다. 중요한 건 콤보가 끊기지 않는 것.

2. 리프레쉬를 활용하라. 

보통 시작과 동시에 주는 패가 후합니다. 기본적으로 3,4군데 공략할 곳이 있지요. 하지만 중간에 하다가 막히면 전체 64개 블럭중에 풀 수 있는 곳이 1곳 밖에 안 남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 과감하게 리프레쉬를 활용해서 다시 후한 패를 받고 시작하는 것이 낫습니다. 1개씩 겨우겨우 풀어봐야 콤보는 쌓이지 않거든요.

문제는, 이미 만들어놓은 하이퍼 블락이 아깝다는 거죠. 하이퍼 블락 펑펑 터트리면 단발 역전할 것 같기도 하고. 그런데 하이퍼 블락은 연출만 화려하지 점수가 그렇게 후하지 않습니다. 그거 다 터트려봐야 역전하는 경우 별로 없습니다. 하이퍼블락 아까워하지 말고, 막힌다 싶으면 과감하게 리프레쉬를 쓰세요.

3. 힌트도 활용하라. 

체인지 팡팡에서는 방해아이템이 있어서 갑자기 화면이 블라인드 되거나 몇몇 블락이 못움직이게 쇠사슬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순발력있게 힌트를 활용해서 콤보를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수 좋으면 블라인드 효과 해제될 때까지 콤보를 이어갈 수도 있구요. 물론 콤보를 못 있겠다 싶으면 리프레쉬 쓰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에서부터 없애고, 리프레쉬와 힌트를 활용하여 콤보만 이어간다면, 체인지팡팡의 강자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콤보 안 끊기는 것. 하나를 없애면서 눈은 항상 다른 곳을 찾는 2가지를 동시에 하는 것이 체인지팡팡의 고수가 되는 비법입니다.

그럼, 즐거운 체인지팡팡하시길!

댓글 1개:

  1. 글 정정해주세요.
    체인지팡팡은 애니팡 나오기 훨씬전에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으로 출시됬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힌트를 안적으셨네요.
    체인지팡팡은 막판에 가면 콤보가 더 쉽습니다.
    왜냐면, 비주얼드랑 다르게 계속 없앨수 있는 블록이 자동으로 1개씩 생성되게끔 구현되어있기때문이구요.
    공략의 핵심은 팩트와 노하우인데
    그냥 플레이방법만 주저리 쓰신거 같네요.. 안타깝습니다.

    답글삭제